개교회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정신적인 억압이다

교회의 자유는 절대 왕정, 절대 교황정, 절대 국가정에 반대하는 절대정신적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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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1-09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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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대 교수들이 중심이 돼 2019.11.26. '제 104회 총회결의에 대한 신학적, 목회적 성찰'이라는 제목으로 장신대 세계교회협력센터 국제회의장에서 '104회 총회결의의 신학적 의미와 과제'에 대해서  발표하기로 했다.  임희국교수, 고형진목사, 정재훈변호사, 박은호목사가 발표하기로 했다. 이들은 전문가의 권위를 갖고 교인의 자유를 해치고 있다. 그야말로 교인의 자유를 해치는 민주주의 속에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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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윤리를 말하면서 교인의 자율권을 억압하고 있는 것이다. 교단헌법 1조와 2조는 개인 양심의 자유, 교회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는데 세습방지법이라는 도덕적인 규정을 갖고서 장로교와 민주주의 기본권인 교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 교회의 자유를 해치는 장로교도 이다. 모순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임희국교수는 교회의 공교회성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고, 고형진목사는 총회결의에 대한 신학적 의미에 대해서 주관적으로 평가하고, 정재훈변호사는 가이사법적인 접근을 하고, 박은호목사는 교회법보다는 신학적, 도덕적 접근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신대 김철홍교수는 임희국교수의 의견에 대해 "교회의 공공성이 최고의 가치도 아니고, 개교회주의에 우선하지도 않는다. 왜냐하면 자유가 공익보다 더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고, 개교회주의는 수백 년 동안 유지되어온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존재 방식이기 때문이다"고 한 바 있다 

 

고형진목사나 박은호목사는 일단 교회법전문가가 아니고, 단지 도덕적이고 신학적인 의미에 있어서 주관적인 평가를 내릴 확률이 크고, 정재훈변호사는 기독교법률가의 입장으로 발표한 내용을 다시 답습할 것이다. 기독교법률가는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예장통합 총회의 명성교회 세습관련 결정에 대한 기독법률가회(CLF)의 입장

- 그래도 세습은 위법입니다 -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 총회는 2019. 9. 26. 사실상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하는 결정을 했습니다. 명성교회 수습전권대책위원회의 수습안을 받아들여 김삼환 목사가 명성교회를 은퇴한 지 5년이 지난 후에는 김하나 목사가 세습할 수 있도록 결정한 것입니다. 예장통합 헌법 제28조 제6, 이른바 세습금지법은 자립대상교회를 제외하고는 세습금지의 예외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임(담임)목사가 사임 또는 은퇴한 후 5년이 지나더라도 그 아들이 세습할 수는 없습니다. 설령 헌법의 하위 규범인 헌법 시행규칙에 사임 또는 은퇴 5년 후 세습을 가능하게 하는 조항을 신설한다고 하더라도 그 조항은 교단 헌법에 위반되기 때문에 무효입니다. 그러므로 예장통합 총회의 이번 결정은 교단의 최고법인 헌법에 위반되므로 무효입니다.

  

이번 결정으로 명성교회가 예장통합 교단을 이탈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한국교회는 또다시 큰 충격과 고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명성교회 세습이 무효임을 확인하는 재심판결로 인해 한국교회가 교회세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귀한 기회가 주어졌으나 예장통합 총회는 그 기회를 스스로 걷어찼습니다.

 

세상사람들도 재심판결을 전해 듣고 한국교회에서 작은 희망의 불씨를 보았는데, 예장통합 총회는 그 불씨를 짓이겨 꺼버리는 결정을 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교단의 헌법은 물론이고 세상의 상식도 무시하는 결정입니다.

 

주 예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5:13). 이번 결정을 보면서 우리는 한국교회가 짠맛을 잃어서 쓸 데 없어진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이 세상을 썩게 하는 존재가 되어 버린 것은 아닌지 묻게 됩니다. 한국교회에서 복음에 대해 배웠고 한국교회를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결정에도 불구하고 죽음에서 부활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면서 다시 희망을 갖고자 합니다. 우리는 한국교회가 숫자, 건물, 돈이나 권력을 따르지 않고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 바라보도록 계속하여 기도할 것입니다. 한국교회가 교회세습이라는 어둠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그날까지 기도와 작은 수고를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2019. 9. 26. 기독법률가회(CLF)

 

 

위 내용을 보면 대부분이 윤리적, 도덕적 평가이다. 그러나 장로교회법은 개교회주의를 주창하는 개혁신학과 교단헌법의 전통, 장로교원리, 교단재판국의 판례, 헌법위의 해석등을 기초로 하여 판단해야 한다.

 

교단헌법에 대한 평가는 변호사가 아니라 교단 헌법위

 

교단헌법에 대한 위헌판단이나 해석여부는 교단과 상관없는 신학과 교회법을 전공하지 않은 기독교법률가가 가이사법 입장에서 해석할 것이 아니라  교단의 법리부서인 총회헌법위원회나 총회의 총대들이 판단할 내용이다. 7인 수습안은 교단헌법적인 입장에서 볼 때 무효소지가 많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총회재판국의 재재심을 통해서 새롭게 판단해야 하나 총대들은 세습방지법으로 피로에 지쳐 있는 상태이다. 103회 총회재판국도 피고경정도 없이 부실한 절차하자로 인해서 판단하자, 104회 총대들은 이에 대해 반기를 들었던 것이다. 즉 103회 총회재판국이 판결한 것에 대해 엄중한 심판이었다.

 

7인 수습위 결정, 미흡하지만 순응해야

 

7인 수습위가 지나칠 정도로 헌법을 벗어난 판단을 한 것이 사실이나 이미 총회수습위가 결정을 하고, 서울동남노회가 이를 수용하기로 한 만큼, 더이상 예장통합교단과 상관이 없는 사람들이 개교회의 승계여부에 대해서 교회법보다 역사적, 사회적, 윤리적, 도덕적, 가이사법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변호사는 민사, 형사건만 갖고 판단하고 전문인으로서의 역할만 하면 되는 것이다. 타교단의 교회법적인 결정에 대해서 간섭하거나 개입할 필요가 없다. 정재훈변호사는 1학점의 신학이나 교회법을 한 적이 없다.

 

교회의 자유는 장로교법의 원리

 

예장통합교단이 100년이상 지켜온 법은 정치편 2조에 있는 '교회의 자유'이다. 개혁교회는 개교회주의를 원칙으로 하는 교파로서 목사청빙에 관한 한 교인들의 자율권이다. 장신대교수들은 신학적 권위를 갖고, 사회법률가들은 가이사법적인 권위를 갖고 개교회의 교인의 권리를 침해할만한 자격을 주지 않았고, 명성교회와 상관없는 교수와 타교회목사, 가이사법률가들이 공공성과 도덕성, 윤리성, 신학성을 갖고 지나치게 개교회에 간섭하는 것은, 직권남용이고, 윤리적 평가를 넘어선 교인권리와 교인자유의 침해 이다. 교인들을 정신적으로 억압하고 있는 것이다.

 

프랑스와 미국혁명의 정신은 자유

 

1789년 프랑스혁명의 3대 정신은 자유, 평등, 박애였다. 이는 1776년 미국시민혁명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1776년에 작성된 미국의 독립 선언문은 미국의 독립은 절대 왕정에 반대하는 민주주의적 혁명의 성격을 가지며 자유, 평등과 인민 주권의 확립을 이루려는 시도였다.

 

전제주의 정치나 절대왕정에 반대하는 공통적인 슬로건은 자유이다. 교회사 역시 카톨릭의 절대교회정에 반대하는 기치는 개교회의 자유이다. 교회의 자유는 절대 왕정, 절대 교황정, 절대 국가정에 반대하는 절대정신적 가치이다.  

 

그 결과물인 미국 독립 선언문은 천부 인권을 천명하고 로크의 사회 계약설의 영향을 받아 인민 주권과 저항권, 자유를 명시하고 있다. 자유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것으로 스스로(自) 있는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천부적 권리이다. 선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자명한 진리라고 생각한다. 즉,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조물주는 몇 개의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하였으며, 그 권리 중에는 생명과 자유와 행복의 추구가 있다. 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인류는 정부를 조직하였으며, 이 정부의 정당한 권력은 인민의 동의로부터 유래하고 있는 것이다. 또 어떠한 형태의 정부든 이러한 목적을 파괴할 때에는 언제든지 정부를 변혁 내지 폐지하여 인민의 안전과 행복을 가장 효과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그러한 원칙에 기초를 두고 그러한 형태로 기구를 갖춘 새로운 정부를 조직하는 것은 인민의 권리이다.”(미국독립선언문)

 

개교회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정신적인 억압

 

그러므로 개신교는 절대교회정과 절대왕정으로부터 자율권을 갖고 구교로부터 새롭게 창조된 신교이다. 신교의 토대는 자유이다. 그래서 미국장로교회는 교회의 자유를 가장 중시해서 장로교원칙으로 삼았던 것이다. 선교사들은 초기부터 한국장로교헌법에 교회의 자유를 교단헌법의 원리로 삼아 어떤 국가도 신앙의 자유를 침해하지 못하도록 했던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위대한 원리를 알지 못하는 교수와 대형교회 목사, 일반 변호사들이 장로교의 자유의 원칙을 허물고 교회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  

 

어리석게도 교회법의 정신과 기초도 모르는 수많은 교수들이 이에 세습반대서명을 한 것이다. 이는 세습이라는 도덕적 문제가 아니라 교인의 자유침해에 대한 기본권에 대한 문제이다. 전문가들이 지적, 법적 권위를 갖고 침해하는 일종의 억압이다. 교수와 변호사, 목사의 권위 이면에 타교회의 자율권을 침해하는 일종의 억압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도덕적 판단, 윤리적 해석을 개혁으로 포장하고, 실제로는 자신들과 상관없는 남의 권리와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 이는 일종의 범죄 이다.         

 

버나드 베일린이 쓴 '미국혁명의 이데올로기적 기원'을 보면  "일어서라! 구세계에서는 어디서나 억압이 지배하고 있다. 자유가 쫓겨 다니며 지구를 헤매고 있다."고 있다고 주장한다. 지금 명성교회는 교회의 자유가 쫏겨다니며 지구를 헤메고 있다. 교인들의 자유를 억압하는 세력들이 아직도 전문가의 이름으로 기득권 교권을 잡고 판을 치고있기 때문이다. 

 

장신대 교수들, 총회결정에 항명, 권징 처벌해야

 

천부인권인 교인의 자유 앞에 더 이상의 교수와 목사, 변호사들의 주장은 의미가 없고  윤리적, 도덕적 명분으로 남의 교인들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일종의 정신적 억압이다. 법을 궂이 들이댄다면 장신대 교수들은 총회의 결의를 무시하여 총회에 항명하는 것으로 권징편에 나오는 직권남용으로 이는 권징으로 처벌받아야 할 것이다.  

 

명성교회에 대해서 판단하고 해석할 배타적인 권리는 교수나 변호사가 아니라 교단의 헌법위원회이고, 총회재판국, 총대들의 결의이다. 그것도 교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안에서 이다. 그러므로 이번 총회수습위도 미흡하지만 그나마 교인들의 자유를 인정한 이상, 더이상 교인들의 자율권을 억합하거나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이다.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전문인들

 

현재 장신대교수들, 변호사, 목사들은 전문가의 이름으로 명성교인들의 직원을 선출할 권리, 명성교회의 자유, 서울동남노회의 지교회를 관리할 배타적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고 나아가 이들을 정신적으로 억압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기독교사상 717호에 의하면 예장통합 직영신학교 교수들이 2018년 8월 7일 총회재판국이 명성교회를 향해 불법판결을 하였다며  "한국교회를 위해 목놓아 우노라"라는 제목으로 글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서 "총회재판국이 법을 수호해야 할 마지막 보루로서 자기 존재가치를 내팽겨쳐버렸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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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제 한국교회는 경건과 학문을 모토로 하고 있는 장신대에 대해서 학문과 경건으로 가고 있는 장신대교수들에 대해서 "장신대 교수들을 위해 목놓아 우노라"할 때가 온 것이다. 앞으로 그들의 논문을 하나하나씩 분석해서 영성과 장로교의 정체성, 교단의 신학적 가치와 상관이 없는 논문을 썼다면 예장통합교단은  그들을 위해 목놓아 울 때가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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